JD의 블로그

Web2 vs Web3 본문

블록체인

Web2 vs Web3

GDong 2021. 10. 27. 10:32

Web2는 오늘날 우리 대부분이 아는 인터넷의 버전을 말한다. 

인터넷은 여러분의 개인 데이터를 대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에 의해 지배된다.

 

이더리움의 문맥에서 Web3는 블록체인 상에서 실행되는 탈중앙화 앱을 말한다.

 

그들은 어느 누구나 그들의 개인 데이터를 돈으로 바꾸는 일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앱들이다.

 

Web3의 장점

많은 Web3 개발자들은 이더리움의 내재된 탈중앙화 때문에 디앱(dapp) 빌드를 선택했다.

  • 네트워크 상의 누구나 그 서비스를 사용할 권한을 갖는다 - 또는 다른 말로 권한이 필요없다.
  • 아무도 여러분을 막을 수도 그 서비스의 접근을 거부할 수도 없다.
  • 지불은 네이티브 토큰인 이더 (ETH) 를 통해서 이뤄진다.
  • 이더리움은 여러분이 무엇이든 잘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는 뜻인 튜링-완전하다.

실제적인 비교

Web2 Web3
트위터는 어떤 계정이나 트윗을 검열할 수 있다 Web3 트윗은 제어가 탈중앙화되어 있어서 검열될 수 없을 것이다.
지불 서비스는 특정 종류의 일에는 지불을 허용하지 않도록 정할 수 있다 Web3 지불 앱들은 개인 데이터가 필요 없고 지불을 막을 수 없다
긱 이코노미 앱들의 서버들이 다운되어 작업자 수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Web3 서버들은 다운될 수 없다 - 그들은 그들의 백엔드로 1000여대의 컴퓨터들의 탈중앙화 네트워크인 이더리움을 사용한다

 

이는 모든 서비스가 디앱으로 바뀔 필요가 있음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들 예제는 웹2와 웹3 서비스들 간의 주된 차이점을 실제로 보여준다.

 

Web3 제약사항

Web3는 현재 다음과 같은 제약사항을 가진다:

  • 확장성 - Web3 상의 트랜잭션은 그들이 탈중앙화되어 있어서 좀 더 느리다. 지불과 같은 상태로의 변경은 채굴자를 통해 처리되고,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될 필요가 있다.
  • UX - Web3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은 추가적인 단계, 소프트웨어, 그리고 교육을 필요로 할 수 있다. 이는 받아들이는데 허들이 될 수 있다.
  • 비용 - 대부분의 성공적인 디앱들은 비용이 비싸서 매우 작은 양의 코드만 블록체인 상에 둔다.

중앙화와 탈중앙화의 비교

아래의 테이블에서 중앙화와 탈중앙화 디지털 네트워크의 대략적인 장점과 단점을 나열했다.

중앙화 시스템  탈중앙화 시스템
적은 네트워크 거리 (모든 참여자들이 중앙 기관에 연결된다); 전파는 중앙 기관에 의해 많은 컴퓨터 자원으로 처리 되므로 정보는 빠르게 전파된다. 네트워크 상의 멀리 떨어진 참여자들은 잠재적으로 서로로부터 멀리 떨어진 많은 모서리들이 될 수 있다.
 네트워크 상의 한 쪽으로부터의 정보 브로드캐스트는 다른 쪽까지 닿는데 긴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보통 더 높은 성능(더 높은 처리량, 더 적은 확장된 전체 컴퓨팅 자원)과 더 쉬운 구현. 보통 더 낮은 성능(더 낮은 처리량, 더 많은 확장된 전체 컴퓨팅 자원)과 구현의 복잡함.
데이터의 충돌 시, 해결이 깔끔하고 쉬움: 최종적인 참이 되는 것은 중앙 기관이다. 참여자들이 동기화된 것으로 믿는 데이터의 상태에 대해 피어들이 충돌하도록 요청한다면 (대개 복잡한) 프로토콜이 해결을 중재하는데 필요하다.
하나의 실패 지점: 악의적인 행위자들이 중앙 기관을 표적으로 삼아 네트워크를 다운시킬 수 있다. 실패 지점이 하나가 아님: 많은 양의 참여자들이 공격/다운 당해도 네트워크는 여전히 기능할 수 있다.
네트워크 참어자들간의 조정이 훨씬 쉽고, 중앙 기관에 의해 다뤄진다.
 중앙 기관은 네트워크 참여자들이 업그레이드, 프로토콜 업데이트 등을 받아들이도록 매우 적은 노력으로 할 수 있다.
네트워크 레벨 결정과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등에 최종 의견을 가지는 하나의 중개자가 없어서 조정이 대개 어렵다.
 최악의 경우에는 프토토콜 변경에 대해 비동의가 있을 때 네트워크가 균열되기 쉽다.
중앙 기관은 데이터를 검열할 수 있고, 잠재적으로 네트워크의 나머지와 협의해서 네트워크의 일부를 잘라버릴 수 있다. 정보가 네트워크에 걸쳐 많은 방식으로 전파되어서 검열이 매우 더 어렵다.
네트워크 내의 참여는 중앙 기관에 의해 제어된다. 누구나 네트워크 안에 참여할 수 있다; “문지기”가 없다.
 이상적으로는, 참여 비용이 매우 낮다.

모든 네트워크에 참이 될 수 없는 일반적인 패턴이 있음에 주의하라.

 

더 나아가서 실제로 어떤 네트워크가 중앙화/탈중앙화되어 있는지의 정도는 스펙트럼에 달려 있다;

전부 중앙화된 네트워크는 없다 또는 전부 탈중앙화된 네트워크는 없다.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