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의 블로그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 11장 ( 뉴스 피드 시스템 설계) 본문

프로그래밍/시스템 디자인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 11장 ( 뉴스 피드 시스템 설계)

GDong 2021. 10. 16. 00:35

뉴스 피드란 홈 페이지 중앙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스토리들로, 사용자 상태 정보 업데이트, 사진, 비디오, 링크, 앱 활동, 여러분이 팔로하는 사람들, 페이지, 또는 그룹으로부터 나오는 좋아요 등을 포함한다. 비슷한 유형의 문제로 "페이스북 뉴스 피드 설계", "인스타그램 피드 설계", "트위터 타임라인 설계" 등이 있다.

 

1단계 문제 이해 및 설계 범위 확정

뉴스 피드 시스템을 설계하라고 했을 때 최소한 어떤 기능을 지원해야 할지는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1. 모바일 앱을 위한 시스템인지, 웹인지 아니면 둘 다 지원해야하는지 물어보기

EX) 둘 다 지원해야 한다.

 

2. 중요한 기능이 어떤 것이 있는지 물어보기

EX) 사용자는 뉴스 피드 페이지에 새로운 스토리를 올릴 수 있어야 하고, 친구들이 올리는 스토리를 볼 수도 있어야 한다.

 

3. 뉴스 피드에 어떤 순서로 스토리가 표시되어야 하는지 물어보기

EX) 단순히 시간 흐름 역순으로 표시된다고 가정한다. 

 

4. 한 명의 사용자는 최대 몇 명의 친구를 가질 수 있는지 물어보기

EX) 5,000명이다.

 

5. 트래픽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 물어보기

EX) 매일 천만 명이 방문한다고 가정 

 

6. 피드에 이미지나 비디오 스토리도 올릴 수 있는지 물어보기

EX) 스토리에는 이미지나 비디오 등의 미디어 파일이 포함될 수 있다.

 

2단계 개략적 설계안 제시 및 동의 구하기

설계안은 크게 (1) 피드 발행과 (2) 뉴스 피드 생성 두 가지 부분으로 나뉜다.

  • 피드 발행 : 사용자가 스토리를 포스팅하면 해당 데이터를 캐시와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한다. 새 포스팅은 친구의 뉴스 피드에도 전송된다.
  • 뉴스 피드 생성 : 지면 관계상 뉴스 피드는 모든 친구의 포스팅을 시간 흐름 역순으로 모아서 만든다고 가정한다. 

뉴스 피드 API

뉴스 피드 API는 클라이언트가 서버와 통신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이다. 

HTTP 프로토콜 기반이고, 상태 정보를 업데이트하거나, 뉴스 피드를 가져오거나, 친구를 추가하는 등의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한다. 

 

(1) 피드 발생 API

새 스토리를 포스팅하기 위한 API다. HTTP POST 형태로 요청을 보내면 된다. 

 

POST /v1/me/feed

인자:

  • 바디 : 포스팅 내용에 해당한다.
  • Authorization 헤더 : API 호출을 인증하기 위해 사용한다.

(2) 피드 읽기 API

뉴스 피드를 가져오는 API다. 

 

GET /v1/me/feed

인자:

  • Authorization 헤더: API 호출을 인증하기 위해 사용한다.

 

크게 피드 발행은 3가지 서비스로 나뉜다.

  • 포스팅 저장 서비스 : 새 포스팅을 데이터베이스와 캐시에 저장한다.
  • 포스팅 전송 서비스 : 새 포스팅을 친구의 뉴스 피드에 푸시한다. 뉴스 피드 데이터는 캐시에 보관하여 빠르게 읽어갈 수 있도록 한다.
  • 알림 서비스 : 친구들에게 새 포스팅이 올라왔음을 알리거나, 푸시 알림을 보내는 역할을 담당한다.

 

뉴스 피드는 크게 두 가지 컴포넌트로 구성된다.

  • 뉴스 피드 서비스 : 캐시에서 뉴스 피드를 가져오는 서비스
  • 뉴스 피드 캐시 : 뉴스 피드를 렌더링할 때 필요한 피드 ID를 보관한다.

 

3단계 상세 설계

 

피드 발행 흐름 상세 설계

 

웹 서버

웹 서버는 클라이언트와 통신할 뿐 아니라 인증이나 처리율 제한 등의 기능도 수행한다. 올바른 인증 토큰을 Authorization 헤더에 넣고 API를 호출하는 사용자만 포스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스팸을 막고 유해한 콘텐츠가 자주 올라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특정 기간 동안 한 사용자가 올릴 수 있는 포스팅의 수에 제한을 두어야 한다.

 

포스팅 전송(팬아웃) 서비스

팬아웃은 어떤 사용자의 새 포스팅을 그 사용자와 친구 관계에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이다. 팬아웃에는 두 가지 모델이 있는데 하나는 쓰기 시점에 팬아웃하는 모델이고(Push 모델), 다른 하나는 읽기 시점에 팬아웃하는 모델(Pull 모델)이 있다. 

 

  설명 장점 단점
쓰기 시점에 팬아웃 하는 모델(Push 모델)

포스팅이 완료되면 바로 해당 사용자의 캐시에 해당 포스팅을 기록하는 것이다. 뉴스 피드가 실시간으로 갱신되며 친구 목록에 있는 사용자에게 즉시 전송된다. 

새 포스팅이 기록되는 순간에 뉴스 피드가 이미 갱신되므로 뉴스 피드를 읽는데 드는 시간이 짧아진다.
친구가 많은 사용자의 경우 친구 목록을 가져오고 그 목록에 있는 사용자 모두의 뉴스 피드를 갱신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다. 핫키라고 부르는 문제다 .
읽기 시점에 팬아웃 하는 모델(Pull 모델) 사용자가 본인 홈페이지나 타임라인을 로딩하는 시점에 새로운 포스트를 가져오게 된다. 비활성화된 사용자, 또는 서비스에 거의 로그인하지 않는 사용자의 경우는 이 모델이 유리하다. 로그인하기까지는 어떤 컴퓨팅 자원도 소모하지 않는다.

데이터를 친구 각각에 푸시하는 작업이 필요 없으므로 핫키 문제도 생기지 않는다.
뉴스 피드를 읽는데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여기서는 두 방법을 결합하여 장점은 취하고 단점은 버리는 전략을 취한다.

뉴스 피드를 빠르게 가져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므로 대부분의 사용자에 대해서는 푸시 모델을 사용한다. 친구나 팔로어가 아주 많은 사용자의 경우에는 팔로어로 하여금 해당 사용자의 포스팅을 필요할 때 가져가도록 하는 풀 모델을 사용하여 시스템 과부하를 방지한다. 또한 안정 해시를 통해 요청과 데이터를 보다 고르게 분산하여 핫키 문제를 줄인다.

 

팬아웃 서비스 동작 과정

1.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친구 ID 목록을 가져온다.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는 친구 관계나 친구 추천을 관리하기 적합하다. 

2. 사용자 정보 캐시에서 친구들의 정보를 가져온다. 그런 후에 사용자 설정에 따라 친구 가운데 일부를 걸러낸다. 예를 들어 친구 중 누군가의 피드 업데이트를 무시하기로 설정했다면 친구 관계는 유지되지만 사용자의 새 스토리는 상대방에게 보이지 않아야 한다. 

3. 친구 목록과 새 스토리의 포스팅 ID를 메시지 큐에 넣는다.

4. 팬아웃 작업 서버가 메시지 큐에서 데이터를 꺼내 뉴스 피드 데이터를 뉴스 피드 캐시에 넣는다. 뉴스 피드 캐시는 <포스팅 ID, 사용자 ID> 순서쌍을 보관하는 매핑 테이블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포스팅이 만들어질 때마다 이 캐시에 레코드들이 추가된다. 사용자 정보와 포스팅 정보 전부를 이 테이블에 저장하지 않는 이유는 그렇게 하며 메모리 요구량이 지나치게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ID만 보관한다, 또한 메모리 크기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이 캐시의 크기에 제한을 두며 해당 값은 조정이 가능하도록 한다. 

 

어떤 사용자가 뉴스 피드에 올라온 수 천개의 스토리를 전부 훑어보는 일이 벌어질 확률은 지극히 낮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보려 하는 것은 최신 스토리다. 따라서 캐시 미스가 일어날 확률은 낮다.

 

피드 읽기 흐름 과정

1. 사용자가 뉴스 피드를 읽으려는 요청을 보낸다. 요청은 /v1/me/feed로 전송될 것이다.

2. 로드밸런서가 요청을 웹 서버 가운데 하나로 보낸다.

3. 웹 서버는 피드를 가져오기 위해 뉴스 피드 서비스를 호출한다.

4. 뉴스 피드 서비스는 뉴스 피드 캐시에서 포스팅 ID 목록을 가져온다.

5. 뉴스 피드에 표시할 사용자 이름, 사용자 사진, 포스팅 콘텐츠, 이미지 등을 사용자 캐시와 포스팅 캐시에서 가져와 완전한 뉴스 피드를 만든다. 

6. 생성된 뉴스 피드를 JSON 형태로 클라이언트에게 보낸다. 클라이언트는 해당 피드를 렌더링한다.